2023. 5. 9. 17:19ㆍMicrosoft Office/Excel
안녕하세요, 모든 분이 다 예쁨받는 신입이 되기를 바라는 루시입니다.
오늘은 '셀 서식'에 대해 기초부터 하나하나 배워봅시다. 별거 아니랍니다.
'셀 서식'이란?
일단 '서식'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참고해봅시다. 서식이란 '증서, 원서, 신고서 따위와 같은 서류를 꾸미는 일정한 방식' 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셀 서식'이란? '셀'을 꾸미는 일정한 방식이겠죠.
어떻게 꾸미냐구요? 내가 원하는 대로, 보기 쉽게 꾸미는 겁니다😊.
예를 들어 "나는 이 셀에 넣는 숫자들은 전부 '날짜'로 보이도록 꾸며줬으면 좋겠어.", "이 셀에 넣는 글자는 중요한 거니까 볼드체로 두껍게 꾸며줬으면 좋겠어." 등이 바로 셀 서식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셀에 수식은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요?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엑셀 상단의 메뉴 중 '홈'탭에서 바로 클릭하여 적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2. 또는 서식하고 싶은 셀을 선택한 후 Ctrl + 1 단축키를 선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셀서식' 창이 나타납니다.
(셀 서식 창은 아래에 있습니다.)
셀 서식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크게 6가지가 있습니다. 표시 형식, 맞춤, 글꼴, 테두리, 채우기, 보호에 대해 알아봅시다.
① 표시 형식 : 내가 넣는 것을 다음과 같은 '값'으로 표시해줘!
표시형식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식으로 통화, 날짜, 백분율, 테스트 등이 있습니다. 표시 형식의 각 값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할게요.
예를 들어 내가 엑셀에 넣는 값이 무조건 '날짜'로 보이게끔 꾸몄으면 좋겠다 라고 생각하신다면 범주에서 '날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② 맞춤: 오른쪽으로, 왼쪽으로, 가운데 맞춤 등등 위치를 옮겨줘!
이건 워드나 PPT, Outlook 에서도 많이 사용해보셨을 것 같은데 쉽게 보여드리자면 얘네들 입니다.
이렇게 보니까 낯익고 쉽게 느껴지시죠?
이렇게 가로로 쓰는것도 됩니다.
③ 글꼴
얘도 '맞춤'만큼이나 많이 보셨을 메뉴예요. 글자 폰트, 크기, 밑줄, 색상, 색 채우기, 볼드 처리, 기울이기 등을 할 수 있는 메뉴죠.
④ 테두리
테두리만 잘 쳐도 데이터의 시각화가 확 좋아지는 거 모두 알고 계시죠?
⑤ 채우기
홈 메뉴에 있는 채우기 버튼을 통해서도 셀을 서식할 수 있지만, '무늬 스타일'까지 바꾸려면 셀서식 창을 켜야 합니다.
⑥ 보호: 이 셀은 수정할 수 없게 잠궈버리자!
거래처와 어떤 메일을 주고 받는 데 주요 자료가 기재된 부분을 수정이 안되도록 고정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다만 셀을 잠금하려면 시트를 보호해야 하는데요, 이 과정은 추후 포스팅에서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셀 서식이 무엇인지, 어떤 메뉴가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사실 맞춤이나 글꼴, 테두리, 채우기는 이미 Word나 PPT에서도 우리가 자주 봐온 것들이라 익숙하실 거예요. 하지만 셀서식의 꽃이자 골치 덩어리가 되기도 하는 표시 형식이나 보호는 이슈별로 해결책을 찾아봐야 한답니다. 이 이슈들에 대해서는 추후 포스팅에서 다뤄볼게요.
고생많으셨습니다😊
-루시 쌤-